Ⅰ. 소크라테스(Socrates)
1. 생애와 사상
소크라테스에 의한 자신의 기록이 없고, 있다 손치더라도 역사적 기록에 많은 차이가 있어 그의 생애나 사상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지금까지 내려오는 자료의 대부분은 제자들은 비롯한 동시대 사람들이 간접적으로 들은 것을 기록한 것이다.
지금 우리의 당면 목표는 물론 선진공업국으로의 도약이다. 또한 이것은 현대 인류 문명의 대조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외형적, 물질적인 면에서 급조한 근대 사회를 지속적으로 이끌어갈 근대의식이 이에 미치지 못하여 심한 갈등과 고뇌와 진통을 겪고 있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다. 우리의 경우도
교육에 관한 서한 Briefe über die ästhetische Erziehung des Menschen(1795)을 덧붙이면, 이로써 하나의 시대전환이 명시되고 있는 셈이 된다. 즉 야우스의 주장대로 “이로써 한 시대의 전환이 문건으로 명시되었다. 새로운 현대성의 발현이 바로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 만큼 그렇게 앞질러서 단호하게
것을 중시하는 능력이고 마지막이 인간의 욕구를 채워주는 신체적 욕망이다. 그래서 이 인간의 능력에 따라 가져야 하는 덕도 틀린데 바로 순서대로 지혜, 용기, 절제이다. 그리고 이것을 통합하는 것이 정의인데 이 덕을 실현시켜야 모두가 편하게 살 수 있는 이데아의 세계로 갈 수 있다고 했다.
교육의 일환으로서 사상관 교육이 바르게 실시되어야 한다.
교육은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를 통틀어 평생을 두고 이루어져야 하거니와 이에 관해서 특히 두가지 점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하나는 멀리 내다보는 원대한 안목을 길러주는 일에 두어야 할 것이며, 또 하나는 그릇된 관념을 시정하는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
신학자들 사이에 널리 유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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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양사상(서양철학)의 특징
1. 진리관에 의거한 인간관 도출과 인간의 본성을 두 가지로 제시
1)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
㈀ 고대 그리스 철학사상
° 이원적 세계관
인간의 보편적 이성이 작용하는 세계